민중주의로 번역되지만 그 본질은 민중을 위한 것처럼 민중을 현혹해서 대중의 정치적 지지를 얻기 위한 정치적 편의주의와 기회주의를 뜻한다. 지금 현 사회도 이 민중주의가 시민들의 의식 속에서부터 정부의 다양한 정책에 이르기까지 스며들어 있으며 이로 인해 사람들이 합리적으로 판단하기보
경제적 고통과 자존심의 훼손을 느낀 것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모든 한국인이 신자유주의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은 아니다. 한국의 경제발전을 위하여 보다 신자유주의적인 경제정책들을 도입하고 실행해야 한다는 믿는 사람들이 많다. 자유기업원은 자유주의 사상을 홍보하는 대표적인 단체인
주의로 인해 제3세계가 얼마나 배척당하고 있는지를 다음과 같은 통계수치를 예로 들어 설명한다. 2002년 스리랑카는 자신의 수출품에 대해 3억1500만 달러를 관세로 지출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에는 관세로 8억5000만 달러를 지출했으며, 태국은 10억 달러 이상을 지출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노르웨이
통제력을 갖지 못한다는 지구화의 개념과 뚜렷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구화의 개념에서 알 수 있듯이, 지구화는 ‘경제적 지구화’의 의미를 갖는다. 자본주의의 새로운 변화를 요약하는 말이 지구화이며, 지구화를 특정한 방향으로 이끄는 토대로서의 이념 체계는 바로 신자유주의이다.
사람들로부터 지지를 받았다.
하이에크는 1930년대의 논쟁에서 패배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케인즈이론을 평생 비판했었다고 한다. 참고로 케인즈는 1946년에 자신의 이론의 불완전성을 직접보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
결국 그의 이론은 1970년대 들어 신자유주의라는 기조아래 재조명받기 시작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