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시대의 ‘고전주의적’ 경향에는 적용될 수 없다. 그러므로 한 시대를 특히 바로크를 하나의 양식적 통일성으로 규정하려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다. 각 계층간의 예술은 그 양식뿐 아니라 예술목표 역시 상이하다. 그럼에도 바로크 시대를 주도하는 공통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크 시
Ⅰ. 개요
1600년부터 1750년 까지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카톨릭 국가에서 발전한 미술양식을 뜻한다. 18세기의 비평가들은 마니에리즘과 마찬가지로 바로크를 경멸적인 의미로 사용하였다. 마니에리즘과 로코코 사이의 17세기 문화 전반의 양식을 지칭하며 이는 처음으로 이탈리아가 중심이
건축적으로 표현해보고자 마음먹었다.
폰 짐손(1974), 고딕건축은 로마네스크 건축을 강력히 부정하기 위해 창조된 것이라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마네스크 건축, 특히 노르망디 지방의 건축은, 새 양식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초기의 고딕건축가들은 로마네스크 건축의 요소들을 사용
건축양식은 서민 주택, 종탑, 시청에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지만, 아름다운 대성당도 많다. 문학에서는 특히 풍자와 교훈적인 장르가 발달했다. 반 에이크, 로히르 반 데르 웨이덴, 후고 반 데르 후스를 비롯한 플랑드르 화가들의 이름은 세계 예술사에 길이 남아 있다. 16세기에 플랑드르에서는 인
건축 디자인 활동의 본격적인 시작
●1920년대-1910년대 세계 대전과 디자이너들의 지적 활동기 => 지적활동기의 이론 정립을 기초로 새로운 근대 건축의 System을 구축해 나감 - 국제주의 양식이 대표적 : 세계적인 영향력을 바탕으로 한 근대 건축의 규칙을 만들어 냄
●1930년대-신건축의 보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