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 악기가 현저하게 발달해 있었다는 사실을 묵과할 수 없다. 바로크시대의 개신교 문화는 성서에 바탕을 두고 있었으며, 그 개성의 강조는 개인적인 풍토를 조장하여 바로크에서 낭만적 경향을 강화했다.
새로운 개인주의는 음악 작곡을 포함한 모든 활동에까지 뿌리를 내리고 있었다. 모든 형식
미디어의 영향에 따라 현대음악이 어떻게 흘러가는 지, 또 이에 맞추어 음악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Ⅰ.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1. 음악의 사회적 성질
음악의 두 가지 개념 ① 창작 예술로서 예술적 의미를 가진 개념
② 인간에게 유용한 사회적 의미
바로크음악[ baroque music ]
바로크시대 : 1600년경 시작 ~ 1750년 바흐의 죽음
바로크란?
미술 용어였던 ‘바로크’는 울퉁불퉁한 진주를 의미하는 포
르투갈어 ‘바로코(barroco)’에서 유래
바로크 시대의 장식적인 건축 양식이나 회화에 대해서 균
형과 조화를 존중한 18세기 프랑스 고전주의자
바로크 초기에만 볼 수 있는 형식이다. 또한 특징은 독특하고 거친 인토네이션(음의 상대적인 높이의 변화,음조)이다.
독주자를 위해 화음을 만들 수 있는 류트, 쳄발로, 오르간과 같은 악기를 선호하였는데, 이와 같은 반주를 "바소 콘티누오 Basso Continuo" 또는 "통주저음 Thorough bass"라고 불렀다. 통주
바소 콘티누오(통저주음)
건반 악기 연주자 가 주어진 저음 위에 즉흥적으로 화음을 보충하면서 여러 성부를 완성시키는 작곡 기법.
선율 악기가 쉬는 동안에도 베이스(저음)은 쉬지 않고 계속 나온다고 해서, 지속되는 베이스라는 뜻으로 바소 콘티누오이다.
실제로 바로크 시대의 소나타나 합주 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