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는 그 당시에 유행하던 모든 종류의 음악을 다 썼는데, 오직 오페라만은 쓰지 않았다. 이에 비해 헨델은 바로 그 오페라를 가지고 국제적인 활동을 했다. 바흐가 항상 작은 악단, 작은 합창단을 위해 작품을 썼던데 비해, 헨델은 대도시의 큰 악단, 큰 합창단을 위해 활동했다. 이밖에도 두 사람의 대
바흐의 음악은 심오한 영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음악이다. 신을 가까이 했던 작곡가에게서만 나올 수 있는, 시대 초월적이고 내세적인 특징 때문이 아닐까. 바흐가 태어난 곳은 바르트부르크 산 아래의 마을, 즉 마틴 루터가 개신교 신학의 요지를 내걸었던 성채가 있는 곳이었고, 이런 영향으로 바흐
피아노 소나타 중 14번 "달빛 소나타" (Piano Sonata No. 14 in C-sharp minor, "Moonlight Sonata"): 첫 번째 악장인 아달전조(Adagio sostenuto)는 그림 같은 우아함과 정적인 분위기를 담고 있어...
작곡가로, 클래식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입니다. 그는 교회음악 및 심판 관현악(심판소) 등 많은 종류의 앙상블과 협연하기
,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프랑스 모음곡
바로크 협주곡의 집대성
견실한 조형! 격조 높은 표현! 바로크 시대의 원만한 온기가 느껴지는 <브란덴부르크 협주곡>은 흔히 바흐의 탐구 정신이 이루어낸 바로크 시대 협주곡의 집대성으로 불립니다. 다양한 형식과 절묘한 감각, 신선미가 아주 옛날
<고전주의 음악의 중심지, 음악의 도시 빈>
고전파 음악의 핵심 작곡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이들은 모두 빈에서 활동했다. 그래서 ‘빈 고전파’라는 말이 생겨났다. 그렇다면 왜 빈이었을까? 빈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라도 있었을까? 오스트리아의 수도 빈이 ‘음악의 도시’라 불리는 까닭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