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친과 문화이론
(1) 생애와 사상
미하일 바흐친은 1895년 소련의 오랜 귀족 집안에서 태어났다. 바흐친은 어린 나이에 가정교사에게 독일어를 배웠는데 그녀는 바흐친 형제에게 고전적 교양에 대한 경외심을 심어주었다. 그 영향으로 그의 저서에서는 그리스, 라틴 문학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엿
나 자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열망의 표현이었다. 그람시가 조우한 사르데냐 민족주의는 뿌리 깊은 이탈리아 지역주의의 분출로 이해할 수 있다. 그람시 당시 이탈리아는 “남북간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격차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상되었던 시기로서 사르데냐를 포함한 남부는 ‘내부 식
후 스탠퍼드 행동과학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일했으며(1958~59) 버클리에서 1년간 조교수와 시카고 대학 교수(1960~1970)를 거쳐 1970년 이후부터 프린스턴 대학 교수를 역임했다. 그는 미국의 인류학자로서 문화를 이해하는 새로운 이론적 방법을 도입했다고 평가받는다.
그리고 2006년 10월 30일 사망했다.
나』시리즈 중 1권에 대한 감수만을 진행했다. 그의 논문과 저서 그리고 세미나 시리즈를 합쳐 겨유 20여 편의 글이 있을 뿐이다. 그의 난해하기로 악명 높은 저서와 세미나, 논문들은 당시 프랑스에서 논란과 조롱의 대상이 되었다.
그의 생애를 통해 그의 중심적인 개념과 이론의 탄생에 대해 이야
사상사 학회, 북미 언어 과학사 학회, 언어 과학사 연구지)
오늘날 언어는 과거의 산물이고 미래의 모체이기에 역사적으로 판단 될 수 있다. 그러나 언어의 역사가 과거의 연대기적 기록 이상이 되려면 발전 방향을 주도하고 과거부터 현재로 내려온 문제들에 능동적으로 맞서야 한다. 고로 깊게,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