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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그람시의 생애와 사상


2. ‘인류학의 문화’와 ‘가벼운’ 그람시


3. 케이트 크리언의 그람시


4. 현대 문화연구와 그람시의 문화







본문내용
케이트 크리언의 『그람시·문화·인류학』

1. 그람시의 생애와 사상

1) ‘러시아 혁명’을 어떻게 볼 것인가?

이탈리아 반도 남서부의 큰 섬 사르데냐에서 출생한 그람시는 그 가계가 다소 복잡하다. 부계는 알바니아계 그리이스인에다 할머니의 스페인계가 뒤섞여 있고 모계는 사르데냐 섬 출신이다. 그람시는 하위 공무원 출신인 아버지와 지적 소양을 지닌 어머니의 7형제 중 넷째이다. 평생 그람시를 괴롭힌 신체적 장애는 그람시가 4살 때 하녀가 그람시를 계단에서 떨어뜨렸던 것이 원인으로 추정되는데 그 이후 등이 조금씩 굽기 시작하는 포트병으로 인해 꼽추가 되어서 그람시의 키는 152센티를 넘지 못했다고 한다.

그람시가 접한 최초의 정치사상은 사르데냐 (민족)주의였다고 그람시를 연구한 학자들은 공통적으로 말한다. 이는 사르데냐가 이탈리아 본토의 중앙정부로부터 벗어나 자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열망의 표현이었다. 그람시가 조우한 사르데냐 민족주의는 뿌리 깊은 이탈리아 지역주의의 분출로 이해할 수 있다. 그람시 당시 이탈리아는 “남북간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격차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상되었던 시기로서 사르데냐를 포함한 남부는 ‘내부 식민지’로 불릴 정도로 북부의 수탈구조에 종속되어 있었다.” 이후 북부 토리노(튜린)에 가서 그곳의 노동운동을 경험하면서 그람시는 이 협소한 민족주의의 한계에서 벗어났다. 그러나 이 사르데냐주의는 그람시에게 항상 농민문제(남부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게 만들었고 더 나아가 계급과 지역적인 특수성의 변증법에 천착하게 만든 계기로 작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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