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바울 서신에 나타난 성윤리 : 결혼과 독신
바울서신에서 성윤리는 살전 4: 3-8과 고전7:1-30에 가장 잘 나타난다. 우선 살전 4:3-8에서 바울은 음란과 색욕의 이방 문화로부터 구별되는 경건한 방식으로 아내를 취함으로써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 몸을 다스릴 줄 아는 기독교 금욕주의적 삶의 풍습
박충구,『기독교 윤리사』(서울:대한기독교서회,2002), p.142.
틸리히는 기독교 신비주의와 신플라톤적 신비주의, 그리고 아시아적 신비주의로 크게 나누며 기독교신비주의를 인격적 체험으로 제한한다. 그래서 그는 절대적이거나 추상적 신비주의적 경향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가진다. 박충구, p. 142.
(Pau
박충구,『기독교 윤리사』(서울:대한기독교서회,2002), p.142.
틸리히는 기독교 신비주의와 신플라톤적 신비주의, 그리고 아시아적 신비주의로 크게 나누며 기독교신비주의를 인격적 체험으로 제한한다. 그래서 그는 절대적이거나 추상적 신비주의적 경향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가진다. 박충구, p.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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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덕론과 법론
『기독교 윤리사Ⅰ』에서 박충구 교수는 아퀴나스가 인간의 삶의 구조를 크게 둘로 나눈다고 설명한다. 그것은 인간의 내면세계의 질서를 규정하고 이해하게 해주는 덕론과, 인간의 외적인 삶의 질서를 규정하고 이끌어가는 법론이다. 기독교 윤리사 1, 박 충구, 대한기독교서회, p.18
박충구, 기독교 윤리사 I, 198.
2. 종교의 무능과 타락
무엇보다도 당시의 사제, 곧 성직자들의 교육 수준은 놀라울 정도로 낮은 수준이었고, 그 결과 교회 안에는 미신적 신앙과 성물 숭배, 성자 제의가 유행하고 있었다. 또한 당시 로마에서 화려한 르네상스 예술을 견인하던 교황에게는 막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