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산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삶의 의미에 대한 질문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가장 인간적이고 필수적인 질문이다. 존재의 의미를 문제 삼는 일이야 말로 인간과 동물의 근본적인 차이의 기준인 것이다(Frankl, 이현수 역. 1983). 왜냐하면 동물이 그 자신의
2. 이창동, 그는 누구인가?
: 2002년 9월 베니스 영화제로부터 기분 좋은 소식이 들려 왔다. 이창동 감독의 '오아시스'가 경쟁 부문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것이다. 또 여주인공인 문소리는 신인 여우상을 받았다. 한국 영화계의 쾌거가 아닐 수 없었다. 그리고 국내에서 '오아시스'는 전국 100만을 훨씬 넘
박하사탕>은 제4회 부산국제영화제의 개막 작품으로 첫 소개되었다. 한사람이, 그의 관계가, 그리고 그를 둘러싼 주변과 시대가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주인공 영호의 첫사랑을 중심으로 보여주는 작품이다. 그의 세 번째 영화 <오아시스>는 개봉 당시 많은 사람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또한
Ⅰ. 서론
하얗고 투박하지만 그 상쾌한 맛이 여운으로 오래 남는 박하사탕, 영화 <박하사탕>은 첫사랑을 기억하는 한 남성이, 그것과는 대립적으로 피폐된 삶에 이끌리는 자신의 과거 '시간'을 얘기하는 영화이다. 순수했던 공간을 되돌아보고자 하는 욕구를 지닌 그를, 영화는 일부러 계속 뒤로 보내어
눈물을 흘리며 잠꼬대로 말을 한다 "왜 날 떠나갔어요....." 그러면서 그녀의 손에 들려졌던 반지가 뚝 떨어져 굴러갔다. 여자의손에 끼워진 또다른 반지. 의사는 자기 손은 보고 알게된다. 그리고 아이의 말이 생각나게 된다. 죽었어도 자기가 죽은 줄 모르는 귀신이 있다는... 그리고 자신이 총에 맞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