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를 도울 것이라 사료된다.
필자는 종말론에 대한 비교연구를 위한 서적으로 무엇을 삼을까 고민하면서 교수님의 강의와 박형룡 박사님의 저작선집 내세론에 대한 책을 가장 잘 이해하고 통찰력을 줄 수 있는 서적으로 루이스 벌코프의 종말론을 생각하게 되었다. 한국 보수 신학계의 거성이요
지적하고 메이천박사를 중심하여 새로 출발한 웨스트민스터 신학교로 가도록 권한 것은 박형룡박사의 신학과 사상의 배경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단서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그의 신학과 사상을 연구할 때는 반드시 구 프린스톤 신학전통의 맥락에 비추어서 연구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한국교회는 어떻게 불변하는 진리를 추구하는 교회로 다시금 회복되어야 할 것인가 라는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한국교회는 오늘날 통합이라는 이념 하에 나타나는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운동에 대하여 무엇이 신학적으로 옳고 그른 것인지에 대한 평가를 내려할 시점에 놓여 있다. 그리
있어서 성경의 영감과 권위는 종교개혁자들중 그 누구보다도 철저했다.
2. 삼위일체의 한 위로서의 성령
성령도 성자와 성부와는 다른 위를 소유하고 있으며, 그 고유한 실재를 소유하고 계신다. 성부, 성자, 성령은 각각 전적인 신성을 가지면서, 각 위격은 각각 자기의 고유한 특질을 갖는다.
제6장 탑(塔)
·불교수용의 역사적 의미
< 고구려 372. 백제 384. 신라527.>
1. 국왕을 중심으로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 형성의 관념적 표현
→ 불교의 '초부족적' 성격
2. 불교적 이념을 통해 왕실권위 강화 , 국가의식 고취
① 불교적 왕명시대(514∼654) 법흥-진흥-진평-진지-성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