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앙과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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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혁신앙과 교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박아론 박사의 신학에 대한 고찰과 평가
박아론의 신학적 입장
현대신학 연구
종말론
미국 개혁주의 신학전통
미국 개혁주의의 세가지 유형
1.고백주의 전통
2.문화변혁주의 전통
3.복음주의 전통
미국의 개혁주의 신학자들
1.존머리
2.앤소니 후크마
3.리처드 개핀
4.데이빗 웰즈
메이천의 초기 신학과 사상
1.서론
메이천 초기 작품에 대한 고찰
1.누가복음 1장에 나타난 찬양시들
2.누가복음 첫 두장의 기원
3. 2세기 동정년 탄생전통
4.예수와 바울
5.기독교와 문화
6.역사와 신앙
메이천의 후기 신학과 사상
1.문제의 제기
2.메이천의 이해에 있어서 최근 논쟁
3. 새 선교부의 설립
4. 새선교부의 합법성
5.메이천 재판에 대한 재고
결 론
느낀점, 깨달음 점
본문내용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는 총 5편의 소논문 형식으로 되어 있다.

조직신학자 박형룡박사의 신학과 사상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일제 하 식민지 통치하에서 한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하여 중국의 금릉대학을 졸업하고 도미하여 미국 프린스톤 신학교에 유학하여 남침례 신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이런 신학은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이 젊은 박형룡의 혈맥에 깊이 자리했다고 짐작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의 신학사상을 살피기 위해서는 당시 프린스톤 신학교와 그 신학교가 속한 미합중국 장로교회의 신학전통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프린스톤은 1812년 신학교의 설립이래로 1929년 까지 동신학교에서는 스코틀랜드의 상식철학의 도움을 받아, 성경의 영감과 무오, 그리고 그 권위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동시에 장로교 표준문서인 웨스트 민스터 신도게요와 대소 요리문답에 구현된 성경의 근본교리들에 대한 입장을 일관되게 변호했다. 박형룡 박사가 프린스톤 신학교에 유학한 1923년은 미합중국 장로교회가 소위 근본주의 대 근대주의 논쟁에 휘말려 있던 시기로 1910년 채택된 근본 교리 5개조가 1916년과 1923년 두차례 걸쳐 확인절차를 거치고 미합중국 장로교회에서 목사안수를 받거나 목회를 희망하는 타교단의 목사에게 최소한의 신앙고백으로 자리잡게 되었다다. 그가 공부할 당시 근본주의대 근대주의 논쟁이 격돌하던 바로 이 시기에 박형룡 박사는 프린스톤 신학교에서 신학사와 신학석사를 마쳤다. 후에 돌아와서 평양신학교에서 교수하는 동안 그의 제자인 박윤선이 미국유학을 결심했을 때 그는 당시 프린스톤 신학교의 신학적좌졍화를 지적하고 메이천박사를 중심하여 새로 출발한 웨스트민스터 신학교로 가도록 권한 것은 박형룡박사의 신학과 사상의 배경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단서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그의 신학과 사상을 연구할 때는 반드시 구 프린스톤 신학전통의 맥락에 비추어서 연구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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