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인 변화 양상과 현재 우리나라의 체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고,
후반부에서는 생산수단에 따른 직업의 종류부터 교육의 문제를 다루며, 진정한 정의란 무엇인지 윤리적 측면에서 해석하여 앞으로 미래사회를 판단하는 기준을 제시하여 주며 한국의 미래를 이해하기위해 한국사회의 발전역사
작가가 몇 년에 어디에서 태어났고, 어느 학교를 졸업했으며 무슨 작품을 썼는지에 대해 기계적으로 외워올 수도 있다. 이는 교사가 의도한바가 아니다. 따라서 교사는 중요한건작가와 그 작가가 살았던 시대적 배경들과의 관계성이며 그것이 작품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그 작가의 또 다른
사회의 남성 중심적 구조를 유지하기 위한 규칙이자, 담론이었다. 이러한 규칙과 담론들이 여성의 존재적 의미를 비하하고 그 삶의 세계를 사사건건 규정함으로써, 남성 중심의 질서가 형성되고 그 구조 역시 계속해서 재생산될 수 있었다. 물론 가부장적 사회의 보편적 현상으로 목격되는 여성에 대한
사회 운동과의 관련 속에서 자라 왔으며, 각 단계의 투쟁의 결과는 새로운 도전의 장을 마련해왔다.현대 여성 해방 주의자들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원칙은 일차적으로 남성 중심 주의로부터 벗어나서 여성 중심주 의적 전망을 확립하고자 하고,궁극적으로는 여성만이 아니라 모든 억압당하고 있는 사
작가의 생애와 체험은 그의 작품에 그대로 드러난다. 그는 주로 6.25 전쟁과 포로수용소에서의 체험을 제재로 극한 상황에서의 인간 조건과 인간의 삶을 그렸다.
주요작품으로는 단편 <설원>, <석척의 항고>, <아담의 길>, <어떤 하루>, <비가>, <영등포의 밤>등과 중편 <광인일기>, 장편 <밤으로의 긴 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