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론적 관점(생산론)
반영론적 관점
효용론적 관점(수용론)
절대주의적 관점
종합주의적 관점
문학작품
=현실세계의 반영
문학작품에 대한 이해
↓
삶의 현실,
시대 및 역사에
대한 이해
허니 패밀리 … 우리 같이 해요 ♬
들어봐 우린 지금 어려운 시대에 IMF에 대해 논하고 있는 거
3) 소설 속의 소설의 주인공 ‘앨’ 등장
①“칸을 막지 않은 넓은 병실에서 침대에 누워 그는 책을 읽었다. 방랑 끝에 짐차에 편승하여 ‘앨’이 고향으로 돌아가고 있었다.”
-소설 속에서 오랜만에 귀향하는 주인공 앨은 모처럼 마음의 안식처를 찾은 성 중위의 상태를 간접적으로 부여 주는 인물이
Ⅰ. 개요
우리는 사실주의의 근원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지 않을 수 없다. 프랑스의 사실주의는 흔히 낭만주의로부터 파생된 다음, 그에 대해 반항을 하여 스스로를 정립한 문학운동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러나 모든 위대한 사실주의자들은 마음 속 깊은 곳에서는 낭만주의자였다.
구체적 사실에의 취
1. 반영론(←모방론)적 관점
⑴ 반영론적 관점의 개념과 전제
① 개념 : 문학 작품은 현실 세계의 반영이다.
② 전제 : 작품은 인간이 살아가는 모습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실제로 인간의 삶은 현실 세계에 영위되고 있기에 작품은 인간의 현실적 삶을 내용으로 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작
2. 청산별곡의 주제(반영론적 관점)
반영론적 관점은 그 시대를 문학작품이 어떻게 반영했나를 살펴보며 감상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적화자(작품의 주인공)는 고달픈 현실에서 벗어나 이상향인 청산으로 향한다. 이때 '믈아래 가던 새 본다'라는 구절이 있는데 '믈아래 가던 새'란 청산 저쪽의 현실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