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종교계의 반응
1) 카톨릭의 반응
예상과 달리, 카톨릭계는 오히려 히잡 착용에 대해 옹호적인 입장을 펼쳤다. 추기경인 뤼스티제는 직접 나서서 “학교에서 종교의 지위를 재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카톨릭계의 입장을 밝혔다. 그의 발언은 19세기 말 이래의 정교분리원칙문제에 대한
<주제 : 프랑스 내의 무슬림 이민자들과의 마찰
및 프랑스 사회의 반이슬람 정서>
(1989년 히잡사건 과 2005년 프랑스 소요사태 와 관련하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랑스 내 무슬림 이민자들의 유입 경로 및 현 실태
2. 무슬림 이민자들과의 마찰 및 반이슬람 정서에 대한 다각도의 분석
(1) 인종주의적
반이슬람 조치다.
◆ 부르카 금지법=네덜란드 정부가 금지한 이슬람 여성 복장은 부르카다. 눈 부위까지 망사로 돼 있어 착용자의 얼굴을 전혀 볼 수 없는 가장 엄격한 이슬람 복장이다. 네덜란드 정부는 "공공질서와 안전을 어지럽힌다."는 이유로 이 복장의 착용을 금지했다. 착용자의 신분을 알 수
반이슬람주의적 자세들도 모두 다루면서 루터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세속적 권력과 결탁한 루터의 행동들에 대해서는 이와 관련된 사건들에 대한 역사적 사실들만 제시할 뿐, 어떠한 직접적인 서술이나 부정적 평가를 제시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으로 남는다.
루터
반이슬람정서
사회경제적 접근
희생양 bouc emissaire - 1970 중반 이후 실업률 상승과 범죄율의 증가라는 사회경제적 요인이 마그렙 이민자들에 대한 반감이 확산
인종주의적 해석
WWII 이전 프랑스인들과 유럽계 이민자 간 갈등은 거의 전무.
(같은 인종, 문화였기 때문) 마그렙 이민자들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