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에 대해 처음에는 명확한 입장 표명을 유보했다. 정치, 노조 지도자 모두 히잡 착용을 비난하였지만 어느 누구도 학생들이 히잡 벗는 것을 거부했을 때 취해야 할 조치에 대해 명백한 의견을 표명하지는 않았다. 결국, 조스팽은 히잡 착용을 고집하는 소녀들을 퇴학 시킬 수 없다고 공표하였다. “
이민 2세의 경우는 카톨릭으로 개종하거나 폐쇄적인 회교를 거부하는 숫자가 갈수록 늘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실제 프랑스에서의 아랍출신 인구는 엄청난 수치로 추정되는데, 방리유는 바로 이들의 생활 근거지가 되고 있는 것이다. 한편 폴란드, 헝가리 등 동구권에서 건너온 이민자들이나
Ⅰ. 서론
2005년 10월, 방리유(banlieues)라고 불리는 프랑스의 교외지역을 중심으로 이주민 가정 청소년들이 주도한 소요가 발생했다. 방리유에서의 소요는 1980년대초에 최초로 일어난 이래로 계속되어 왔다. 그러나 2005년 소요는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해야 할 만큼 전국적인 규모의 폭력이었다는 점에서
이민자 2세대 청소년의 일탈 및 정체성 위기, 1995년 7월 무장 이슬람 세력이 파리에서 벌인 테러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여러 문제점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심각했던, 2005년 11월 파리 외곽의 소요사태와 같은 일련의 사건들을 겪으면서, 프랑스는 이전과 다른 정책들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Ⅲ. 정치적 배경
1. 프랑스 내 ‘이민자’ 정책의 방향과 ‘이민자에 대한 기본인식’
프랑스의 이민의 역사와 더불어 프랑스의 문화와 무슬림 문화가 본격적으로 만나게 된 시기는 나폴레옹의 이집트원정(1798-1801) 이후부터이다. 제국주의 팽창시기에 프랑스의 계속적인 식민지 점령 정책이 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