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연구 목적
언어에서 性(gender) 문제는 전통적으로 문법 범주의 성범주가 주된 관심사였다. 그런데 20세기 들어 인종, 성별 등에 관심을 둔 인류언어학이 발달하고 특히 인종, 지역, 계층, 성별, 연령이라는 5대 요인을 언어 변화의 중요 요인으로 중시하는 사회언어학이 발달하면서 성별언
발화적이고, 비 발화적인 모든 형태의 담론과 같이 기본적으로 상징적이다. 즉, 영화는 우리가 영화를 경험하는 동안에 본능적으로 판독되어 읽혀지는 기호의 복잡한 그물 망으로 구성된다. 스크린 위의 대상과 현상들 사이에는 의미론적 관계가 확립되어 있고, 조명, 몽타주, 원근전환 등은 대상들에
발화적 표현은 다른 마구잡이로 낸 소리와 달리, 비록 그것이 모국어와 거리가 떤 소리라 하여도 미소와 껴안기 또는 열광적인 소리로 양육자에 의해 보상받는다. 점차 부모와 다른 사람들은 아동의 언어가 모국어의 음운 체계와 통사적 구조에 가까울 때만 보상하게 된다. 그래서 아마도 영아기 이후
(ㄷ)은 A어근과 B어근이 결합하면서 양쪽 모두에서 탈락, 첨가가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보다 축약된 단어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이다. 이 때의 탈락은 문법적 판단에 의한 단어의 결합성, 의미적 필요성 보다는 발화적 편의성을 기준으로 이루어진다. 대표적인 예로는 찰벅지, 소덕후 등이 있다.
기사, 시나리오 등 각 분야의 텍스트(text)에서 ‘조차, 마저, 까지’가 사용된 부분을 발췌하였다. 분석의 기준을 세우기 위해 ‘조차, 마저, 까지’가 각각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성격을 도출하여 이를 기준으로 세 대상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발화적 상황에서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