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은 되지 않고 직접 앨범을 사야만 들을 수 있다는 것을 문득 깨닫게 되었다. 도대체 어떤 기준에 의해 이런 차이점이 나타나는지, 또 어떤 곡이 금지가요나 심의 규제를 받았던 가요인지 시대별로 알아보고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시대별 금지곡 변천사
(1) 시대구분과 그 이유
먼저 시대구분
심의 매체라고 할 수 있다. 시청자에게 생생한 현장의 상황 그대로를 음향과 화면을 통해 시청하게 해준다. 이러한 텔레비전의 현장감은 텔레비전이 이미지의 매체임을 강조하는 근거가 된다. 위의 2가지 내용은 텔레비전의 광범위한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 텔레비전의 구체적인 특성을 살펴보도
1.3 문제점
연예인의 차 뒤를 쫓는 사생택시들의 모습은 영화 속 추격 장면을 연상시킨다. 속도도 너무 빠른데다가 차 한 대를 쫓는 택시들의 수도 너무 많아서 자칫 잘못하다간 대형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실제로 이런 추격전을 하다 접촉사고가 난 경우도 많다. 이정도면 사생팬의 사생이 私生
가요의 시초가 되었다. 광복 이후 현인이 최초로 가수로 등록하면서 “대한민국 1호 가수”라는 명예로운 별칭을 얻었다.
2) 대중문화 시대별 변천사
70년대 - 포크송과 트로트가 활성 하기 시작
80년대 - 대학가의 저항가요가 유행을 함
90년대 - 서태지와 아이들이 등장하고 랩이라는 새로운 장르가
심의제 폐지운동을 시발점으로 한국음악저작권협회 개혁 운동을 벌이는 등 좀 더 적극적인 형태를 띠었다. 또한 방송국에 자신들의 의견을 요구하고, 각종 시위와 신문 등을 통한 광고까지 내면서 조직적인 힘을 보여주었다. 이때부터 팬클럽이란 대중문화의 한 요소로 자리 잡기 시작했고, 무시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