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문법, 대중 매체의 본질과 기술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을 포함하며, 대중 매체를 읽고 쓰는 일단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각자가 속한 사회의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환경을 이해하고 평가하며, 나아가 매체를 표현하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교육“이라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수많은 시민들이 더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불필요한 부의 축적을 줄이고 자본뿐만이 아니라 기회를 늘려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내용이 광범위하여 가독성이 떨어서 읽는데 약간 힘이 들었다.
인상 깊었던 「문장」
“우리 사회는 어떤 내일을 선택해야 하는가”
- 책 속에서 -
한 것을 찾는 학문적 조류에 편승해 새로운 과제로 부상함. 학문적 체계를 갖춘 본격적인 어원 연구는 아니나 국어 어원론의 서장을 열고 전통의 기틀을 잡는 계기를 마련해 줌. 이 시기에 고취된 어원 탐구의 열기는 20세기 초 어원 연구로 직결되어 국어 어원론의 자생적 출발의 토대를 이룸. <지봉유
배움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자기 경험을 토대로 생각해 서술해 보시오(15점).
‘위정편’과 ‘이인편’의 구절에는 공자의 이상적 인간상 ‘군자’의 면모가 담겨있다. 이 두 편을 읽고 공자가 말한 군자의 면모를 지금 우리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현대적으로 재구성하여서술해 보기로 하자.
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