Ι. 시기구분
1. 1910년 후반∼1920년대 후반
첫 번째 시기는 노신의『광인일기』가 발표된 1918년부터 4·12쿠데타에 뒤이어 혁명문학론이 제기된 1927년까지를 일반적으로 의미한다. 이 시기의 특징은 2가지가 있는데, 중국의 전통문학에 대해 비판적인 관점에 입각하여 서구문학을 긍정적으로 수용하려고
문학은 선비로부터 시작하여 일반 서민들도 자유롭게 접하고 작품을 남기게 되어 시대적인 상을 그대로 대변해 주는 귀중한 문학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론3공통) 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오.(20점) 2.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현대적으로 각색한 경극인데, 모택동과 그 추종세력은 이 이야기가 봉건지배계급의 죄악을 은폐하고, 자본주의를 부활시키려는 반동이야기라고 공격했다.
이어 1966년 5월 16일에 열린 중국공산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문화대혁명의 강령이라고도 할 수 있는 <5․16 통지 <5․ 16통지>의 핵심 내용
역사적 흐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영향은 우리 선조들의 생활양식, 사고방식을 비롯한 문화 전반에 그대로 투영되어 나타났다. 물론, 중국은 우리에게 선진 문화를 전달해 주는 전달자로서 우리 문화가 발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했지만, 강국임을 앞세워
중국의 역사는 고대 상고사에 있어 전설적인 인물로 태호복희씨, 염제신농씨, 황제헌원으로 3대 시조로 보고 있다. 그 이후 상나라를 거쳐 춘추전국시대, 명*청에 거쳐 오늘날 중국의 현대사가 존재하고 있다. 중국의 과거 왕실의 역사를 통하여 현재 공산당이 지배하고 있는 중국의 모습을 바로 알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