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연역논증
소크라테스가 죽은 이유를 설명할 때 모든 인간은 죽는다는 대전제를 먼저 말하고 소크라테스도 인간이라는 소전제를 말한 후 따라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는 결론을 도출하는 방식은 아리스
논증이고, 전제로부터 결론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으면 타당하지 않은 논증이다. 연역논증은 결론의 내용이 이미 전제에 들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든 인간은 죽는다’는 전제에는 ‘소크라테스는 죽는다’가 포함되어 있는 것처럼 말이다. 이처럼 연역논증에는 필연성이 있게 되는데, 결
논증이고, 전제로부터 결론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으면 타당하지 않은 논증이다. 연역논증은 결론의 내용이 이미 전제에 들어있다. ‘모든 인간은 죽는다’는 전제에는 ‘소크라테스는 죽는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연역논증에는 필연성이 있게 되는 것이다. 물론 전제
연역논증은 앞서 말한 대전제가 상당히 권위가 있거나 신뢰성이 높은 경우, 뒤이어 따르는 결론 역시 신뢰도가 높을 수도 있다. 연역논증은 결론의 내용이 이미에 전제에 들어있기에 필연성이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지만, 새롭지 않은 결론을 도출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논증을 구성하는 것이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대응설
(1) 개념
대응설이란 있는 것은 있는 것이고, 없는 것은 없는 것이다. 대응설은 마치 거울이 사물을 있는 그대로 모사는 것과 같다는 측면에서 모사설(copy theory)이라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