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식 유물 중 자수 옷 첫 번째로 소개하고 싶은 이유이다.
2) 특징 및 아름다움
조선조 왕의 복색인 홍색의 겉감은 생명력, 주술성, 열정, 행복, 사랑, 환희 등의 감정을 일으키는 아름다운 색으로 조신의 복색으로 사용되었다. 또한 홍, 황, 청의 세 줄의 색동으로 소매가 장식되어 있으며, 색동
Ⅰ. 서 론
한국의 고조선부터 개화기까지의 머리의 모양과 관모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은 한국의 복식문화의 한 부분을 통하여 각 시대의 사회계층에 따른 생활양식과 당시의 경제상황 등을 추측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관모란 벼슬아치들이 쓰던 모자 또는 머리를 보호하고 장식
Ⅰ. 서 론
복식은 외형적으로 보이는 물질적인 측면 이외에도 당시의 문화 및 정신과 같은 비물질적인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한 시대의 복식 전반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여 통일신라시대를 맞이하고 번성기를 누렸지만 말기로 갈수
대로 늘어뜨리거나 일부는 비녀로 들어 올리고 나머지는 늘어뜨렸을 것으로 보임
③ 고대 우리나라 관모는 변이라는 글자의 형태처럼 생긴 고깔형 모자임
2) 의복
① 유
- 좌임, 우임, 곡령: 스키타이 계통의 상이는 외쪽으로 여미는 좌임, 중국의 문화는 오른쪽으로 여미는 우임, 동예에서는 남녀
대로 늘어뜨리거나 일부는 비녀로 들어 올리고 나머지는 늘어뜨렸을 것으로 보임
③ 고대 우리나라 관모는 변이라는 글자의 형태처럼 생긴 고깔형 모자임
2) 의복
① 유
- 좌임, 우임, 곡령: 스키타이 계통의 상이는 외쪽으로 여미는 좌임, 중국의 문화는 오른쪽으로 여미는 우임, 동예에서는 남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