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복식은 외형적으로 보이는 물질적인 측면 이외에도 당시의 문화 및 정신과 같은 비물질적인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한 시대의 복식 전반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여 통일신라시대를 맞이하고 번성기를 누렸지만 말기로 갈수
대의 왕은 집무실에서 업무를 할 때 익선관을 머리에 썼으며, 곤룡포, 허리에 옥대를 둘렀으며, 흑화를 신었다. 또한 외교를 중시함으로 명나라를 사대 예로 대우하면서 수시로 사신을 파견하기도 하였는데, 이 때 사신은 정치외교업무 뿐만 아니라, 복식 등을 포함한 문화교류를 위한 역할도 함께 하였
I. 서 론
한국의상(韓國衣裳)은 한국 민족 복식을 말하는데 오랜 전통을 두고 이어져 내려온 우리 고유의 옷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전통문화에는 역사성이 있으며, 이러한 역사성은 시대적 역경이나 정신적 오염이 삶을 아프게 덮치더라도 희망의 씨앗을 심고 이를 키워 꽃을 피우면서 면면히 이어
Ⅰ. 서 론
한국의 고조선부터 개화기까지의 머리의 모양과 관모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은 한국의 복식문화의 한 부분을 통하여 각 시대의 사회계층에 따른 생활양식과 당시의 경제상황 등을 추측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관모란 벼슬아치들이 쓰던 모자 또는 머리를 보호하고 장식
한국복식 유물 중 자수 옷 첫 번째로 소개하고 싶은 이유이다.
2) 특징 및 아름다움
조선조 왕의 복색인 홍색의 겉감은 생명력, 주술성, 열정, 행복, 사랑, 환희 등의 감정을 일으키는 아름다운 색으로 조신의 복색으로 사용되었다. 또한 홍, 황, 청의 세 줄의 색동으로 소매가 장식되어 있으며, 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