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인간관의 특징
1) 통합된 유기체
유기체란 그 개인의 사상, 행동 및 신체의 존재 모두를 포함하는 전체로서의 한 개인을 지칭한다. 로저스에 의하면 이러한 인간 유기체는 통합적으로 조직된 체계를 이루고 있다. 로저스의 유기체이론은 신경정
Ⅱ. 본론
1.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
1) 전개
(1) 인간을 단순하고 체계적인 일종의 기계와 같은 존재로 이해하려는 인간관의 뿌리는 고대 그리스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예: 피타고라스, 엠페도클레스, 데모크리토스 등)
(2) 기계론적 인간관은 중세의 기독교적 인간관에 의해 주춤하였으나, 14-5세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이란 무엇이어야 하며, 또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당위와 가치판단에 입각하여 인간을 설명하고 이해하려 한다. 인간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규범은 철학적 종교적 인간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발달을 추구하는 교육활동만을 참다운 교육활동으로 보게 되므로, 인간을 폭넓게 이해한다고 보기 어렵다. 교육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지닌 가장 큰 특징은 잠재가능성과 가소성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인간이 지닌 잠재가능성과 가소성(可塑性: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은 동물의 경우와 비교해 볼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