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자신의 판단과 해석에 의해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이며 주체적이고 변화 가능한 존재라는 것이다. 바로 이 점이 인간을 자극에 대한 반응 기계라는 수동적 의미로 해석하는 과학적인간관과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설명하고,
Ⅱ. 본론
1. 과학적인간관의 특징
1) 전개
(1) 인간을 단순하고 체계적인 일종의 기계와 같은 존재로 이해하려는 인간관의 뿌리는 고대 그리스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예: 피타고라스, 엠페도클레스, 데모크리토스 등)
(2) 기계론적 인간관은 중세의 기독교적 인간관에 의해 주춤하였으나, 14-5세
의의이자 최고의 행복이다. 교육은 인간의 이성을 실현시키는 자기실현의 과정이며 이성의 실현을 통해 행복에 다다르게 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했다.
2) 과학적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을 물질세계의 한 부분으로 파악하며, 인간은 인과론적인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일 뿐이라고 이해한다.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발달을 추구하는 교육활동만을 참다운 교육활동으로 보게 되므로, 인간을 폭넓게 이해한다고 보기 어렵다. 교육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지닌 가장 큰 특징은 잠재가능성과 가소성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인간이 지닌 잠재가능성과 가소성(可塑性: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은 동물의 경우와 비교해 볼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