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백석 시인을 알 게 된 것은 중학교 시절 정기구독하고 있던 한 월간지에 박목월 시인이 연재하고 있던 시 창작 강좌를 통해서이다.
거기 백석 시인의 「오리 망아지 토끼」와 「여우난골」 그리고 「비」가 소개되어 있었는데, 나는 단박에 백석이 좋아졌다. 지금 생각하니 내가 시를 좋아하게 된
일제 하 백석의 문학 활동
백석은 당시 시단의 커다란 흐름에 휩쓸리지 않고, 독자적으로 작품 활동을 펼쳐 나감으로써 우리의 현대시사에서 매우 개성적인 시적 세계를 창조해 낸 시인이다. 그는 30년대의 가장 뛰어난 시인 가운데 하나로 평가되기도 하며, 당대는 물론 오늘날에도 많은 시인들이
굳고정한갈매나무라는 나무를 생각하는 것이었다?(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중에서)
김현에 의해 한국시가 낳은 가장 아름다운 시의 하나로 꼽혔던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에서 백석은 시대의 비극을 진솔하게 읊어내고 있다.하지만 그의 시는 내면 세계로의 도피 혹은 비극의 절정에 선 개인의
백석,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교재 p.250~252) 진은영, ?나는?(교재 p.258) 안현미, ?거짓말을 타전하다?(교재 p.273)
2. 지금의 ‘나’(과제물 작성자)를 만든 과거의 특정한 시점의 구체적인 경험을 떠올려 보자. 특정한 시점에 선택된 정황 속에 놓인 사물, 인물들을 떠올려 본다. 그 가운데 간추린 사물과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