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들을 참고로 소개함으로써, 우리 문학사에서 농민문학론이 어떠한 양상으로 흘러와 오늘에 이르렀는지를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그 문학사적 의의를 밝혀보고자 노력하였다. 농민문학에 대한 논의들을 정리하는데 있어서는, ‘해방 이전’과 ‘해방 이후’로 농민문학론의 양상을 시기적으로 나누
1910년대에 고소설이 어떻게 변모했으며 그 역사적 성격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Ⅱ. 본론
1. 구활자본의 정의와 성행
1-1. 구활자본이란?
1910년대 이후, 구활자로 출간된 근대적 지향을 지닌 작품들을 구활자본 대중소설이라고 하며, 육전소설, 딱지본으로도 불린다. 이 시기에는 신소설은 물론이고
작품을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읽혀지고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작품이 되도록 하는데 기여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이유들로 한자를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후리가나의 방식을 선택 했다.
1. 이상과 80년대 해체시를 비교 검토하라.
이상은 잠재의식이 강한 작가로서 인간이 무의식적을 계
작품 활동을 하였으며 이중 『부초』라는 작품으로 70년대 대표적인 작가로 성장하게 된다. 그는 1981년 <중앙일보> 연재 장편 『욕망의 거리』의 몇몇 표현이 당시 권부(權府)의 비위를 거슬리게 하여 시인 박정만 및 신문사 관계자들과 함께 기관에 끌려가 혹독한 고문을 당하기도 하였으며 그는 그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