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 미술품이었다. 그것은 ‘서산 마애삼존불상(瑞山磨崖三尊佛像)’, ‘부여장하리삼층석탑(扶餘長蝦里三層石塔)’, ‘백제금동용봉봉래산향로(百濟金銅龍鳳蓬萊山香爐)’의 세 가지였다. 그 중 가장 나를 감동시킨 것은 가장 오래전에 봤고, 가장 여러 번 보았고, 가장 백제의 미술을 대표한다고
향로는 우리나라에도 전래된 듯 하나 부여 능산리 절터유적에서 백제금동대향로가 출토되기 이전에는 사실상 알려진 예가 없었다.
백제금동대향로는 승반과 하나의 다리를 대신하여 머리를 들어올린 용을 조각하여 받침을 삼았고, 그 위에 산을 표현하였으며, 꼭대기에는 봉황 한 마리가 서 있어 외
백제에서 기혼녀의 머리모양은 머리를 둘로 나누어 머리 얹는 형태였으며, 미혼녀의 경우 땋아서 뒤로 늘이거나, 한 가닥을 뒤로 내려 기혼녀와 구별이 되도록 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여기서 우리의 이목은 끄는 것은 백제금동대향로에 조각된 주악상과 무령왕릉의 동자상에서 보여지는 머리형태
Ⅰ. 백제(백제시대)의 신화
`삼국유사`권 제1기이 제2에 의하면, 왕검조선(王儉朝鮮)은 상제(上帝)인 환인의 서자인 환웅이 지상(신단수아래 神市)에 내려와 3.7일을 굴에서 지낸 후 여자가 된 웅녀와 결혼해서 난 단군왕검이 아사달에서 나라를 엶으로써 생겨난다. 그 해가 요제 즉 위후 50년 경인년(실
백제에도 비슷한 시기에 전래되었으나 도교신앙은 고구려에서만 성행하였다. 그것은 천제(天祭) ·무속(巫俗) ·산악(山岳) 신앙 등 지리적 여건으로 종교적 의식이 강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정책적으로 국가에서 적극 수용 권장한 데 그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백제와 신라에서는 종교적 신앙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