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의 도교사상
- 도교는 유교, 불교 다음으로 가장 나중에 삼국으로 전래된 것으로 삼국시대에 귀족사회를 중심으로 환영을 받았다. 도교가 중국에서 한국으로 전래된 것은 삼국시대(624:고구려 영류왕7년)이다. 신라와 백제에도 비슷한 시기에 전래되었으나 도교신앙은 고구려에서만 성행하였
사상은 도교의 교리가 되었다. 위진시대에 하안이 도덕론을 짓고 왕필이 노자주를 저술함으로써 노자사상은 위진 현학의 기본사상이 되었다. 또한 인도에서 들어온 불경을 해석하는 데 노자의 용어와 이론이 활용되어 격의불교 형성에 이바지하였다. 한국에서는 상고시대 이래의 신선사상이 삼국시대
시대부터 누적되어 온 대내외적인 모순을 극복하고, 왕조 교체에 따른 새로운 문물제도를 정비하고 부국강병을 추진하는 것이었다. 정도전, 권근 등 관학파로 불리는 이들은 성리학에만 국한되지 않고, 한.당 유학, 불고, 도교, 풍수지리 사상, 민간 신앙 등을 포용하여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려고 하였
사상 중에 하나였을 것이라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고, 특히 불교, 유교, 기독교와 같은 외래종교가 한국에 전파될 때 민중 속에서 가장 활발하게 살아있었던 종교는 무교였다. 그러나 우리 민족의 민속종교라 할 수 있는 무속신앙을 오늘날 한 편에서는 단순한 점과 예언으로 치부해 터무니없는 미신
시대의 학자들이 비판 없이 받아 써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설문해자(設文解字)」에서는 무(巫)라는 글자는 여자로서 형태 없는 것을 섬기고 춤을 추어 신을 내리게 하는 글자로 풀이하고 있다. 또한 글자의 형태를 보면 하늘과 땅을 잇는 기둥 양옆에 사람들이 춤추는 꼴을 취하고 있는데, 여기서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