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말경부터 한어 학습서로 사용되어온 것으로 추정되는 박통사에 대해서 시대적인 간격을 둔 여러 언해본들이 존재함을 위에서 살펴보았다.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중종 조의 번역박통사와 숙종 조의 박통사언해 그리고 박통사의 원문을 정정하여 만든 박통사신석을 언해한 박통사신석언해가 있다.
여름방학 때에는 20일간 유럽으로 배낭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유럽 각국을 돌아보면서 많은 것을 보고 느꼈는데 그 중에서도 저는 주로 유럽의 건축양식에 중점을 두고 고대 건축에서 현대의 최첨단 건축물에 이르기까지 열심히 찾아다니면서 보고 기록하면서 (중략)
전공분야와 관련한 저의 지식과
Ⅰ. 서론
국어사란 국어의 역사를 말한다. 즉, 우리말이 처음으로 등장한 이후 겪어 온 변화를 밝혀 그 역사를 체계적으로 서술한 것이다. 언어는 사회 관습적인 체계이므로 그 사용자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국어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역사를 보여 주는 거울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모든
Ⅰ. 서론
언어는 각 언어 문화권의 구성원들이 사용하는 의사소통 기호로, 상호 간에 맺어진 일종의 사회적 약속이다. 그렇기에 그 형식과 의미의 결합 구조를 함부로 바꾸거나 없앨 수 없는 특성을 지니며, 이를 가리켜 언어 기호의 사회성이라 부른다. 한편으로 언어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
성장과정
초등학교 시절, 해마다 두번씩 마을의 수호신인 소나무를 향해 마을의 안녕과 평안을 위해 온 마을의 주민들이 모여 제를 올리던 기억이 납니다. 이제 제사를 지내는 풍습은 사라지고 마을을 지켜주던 소나무도 시의 보호수로 지정되어 수호신으로서의 의미는 퇴색되었지만, 제게는 여전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