끼쳤다. 벤담의 공리주의는 오늘날 민주주의의 기초가 되었다. 이 장에서는 아래과제모두에 대해답하시오1. 문화이론과 막스베버에 대해서술하시오.(15점) 2. 구조이론과 뒤르켐에 대해서술하시오.(15점) 3. 비판이론과 마르크스에 대해서술하시오.(15점) 4. 벤담의 입법론에 대해서술하기로 하자.
사회의 문제를 법적으로 어떻게 조명할 것인지의 고민이 필요하고, 여타 사회과학의 시민사회 논의와 적극적으로 교류할 필요가 있다.
이 레포트는 문화이론, 구조이론, 비판이론, 입법론에 대해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문화이론과 막스베버
근대 서구사회는 원활한 상행위를 위해 일정한 형
뒤르켐, 4장. 소외로서의 종교 -카를 마르크스, 5장. 사회적 행동의 원천 -막스베버, 6장. 성스러움의 실재 -미르체아 엘리아데, 7장. 사회의 “마음 구성” -에반스-프리차드, 8장. 문화체계로서의 종교 -클리퍼드 기어츠 9장. 결론으로 되어 있다.이 장에서는 다니엘 팰스의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
법의 문제를 진지하게 다루지 않고 있다. 플라톤은 철인왕이라는 완전한 지성의 중개자가 있다면 법에 의한 지배가 불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플라톤은 진리와 법적 분쟁은 철인왕을 통해 자동적으로 해결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이처럼 플라톤은 통치는 지식의 문제로, 사회갈등은 질병으로 인식했기
경제
논의를 명확히 하기 위해, 우선 마르크스와 베버의 차이를 명확히 하는 것에서 출발하는 게 유리하다. 우선 정치와 경제에 관한 그들의 생각을 살펴보고자 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마르크스는 정치를 경제로 환원하여 파악하였다. 경제를 하부구조, 정치를 상부구조로 놓고, 상부구조는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