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의이해] 마르크스와 베버의 차이 그리고 유사성

 1  [자본주의의이해] 마르크스와 베버의 차이 그리고 유사성-1
 2  [자본주의의이해] 마르크스와 베버의 차이 그리고 유사성-2
 3  [자본주의의이해] 마르크스와 베버의 차이 그리고 유사성-3
 4  [자본주의의이해] 마르크스와 베버의 차이 그리고 유사성-4
 5  [자본주의의이해] 마르크스와 베버의 차이 그리고 유사성-5
 6  [자본주의의이해] 마르크스와 베버의 차이 그리고 유사성-6
 7  [자본주의의이해] 마르크스와 베버의 차이 그리고 유사성-7
 8  [자본주의의이해] 마르크스와 베버의 차이 그리고 유사성-8
 9  [자본주의의이해] 마르크스와 베버의 차이 그리고 유사성-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본주의의이해] 마르크스와 베버의 차이 그리고 유사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치와 경제
1. 마르크스 - 정치를 경제로 환원하다.
2. 베버 ‘경제결정론’ 반박

Ⅲ 계급과 계층
1. 마르크스의 계급관
2. 베버의 계급관
3. 마르크스와 베버의 계급관 차이

Ⅳ 근대적 관료제와 자본주의 (유사점)

Ⅴ 마치며
본문내용
Ⅰ 서론

2004년 1학기 마르크스 베버 뒤르켐 강좌를 통해 그들의 주요한 사회학적 사상을 포괄적으로 분석하고 고전 저작들의 현실적합성과 유용성을 알아보았다. 격변하는 서구 19세기의 위기적 상황에서 온몸을 부딪히면서 사회를 분석하는데 동일한 문제의식에서 시작하여 동일한 결론에 이르거나, 때로는 다른 결론에 도달하는 과정을 보며 나는 사회를 이해하는 통찰력의 깊이를 더욱 넓힐 수 있었다.
흔히 사회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마르크스, 베버, 뒤르켐을 읽는 것은 불문율이라고 한다. 그 세 거장 중 오늘날에도 자본주의에 대한 논의에 첨예의 논쟁을 일으키는 마르크스와 베버를 이번 학기에 쌓은 내공으로 감히 이해해보고자 한다. 마르크스와 막스베버의 연구영역, 근대의 경제 및 사회의 「자본주의」체제에 대한 그들 생각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비교해 보고 온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자본주의에 대해 현대 사회에 대해 어떻게 바라볼지 생각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마르크스와 베버의 사상을 비교하는 데 있어서 다음 두가지 상반된 입장을 주축으로 한 다양한 견해들이 병존한다. 한 극단에는 양자간의 차이성을 강조해 서로를 대립적, 경쟁적 관계로서 이해하려는 관점이 있는가 하면, 다른 극단에는 사상의 본원적 동질성을 내세워 베버 이론을 마르크스주의의 외연으로 간주하려는 관점이 있다. 더불어 이들 양단론의 경계에는 소정의 차이는 인정하되 상호 접맥 가능성을 시사하는 대안들이 나타다고 있는지라 베버의 학문세계가 〈마르크스 혼령과의 대화〉(Giddens, 1981)로 묘사되는 것은 바로 그러한 시각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든스의 말처럼 유물론 대 관념론으로 제시되는 둘의 논쟁은 본질적으로 부적절한 것임을 전제하고자 한다. 뒤르켐과 베버 못지않게 마르크스 자신 역시도 관념론과 유물론 간의 전통철학적 분리를 깨뜨리려 애썼으며, 마르크스 자신의 관념론 비판을 그러한 시대착오적 양분법과 혼동한 것이 마르크스와 사회학 혹은 사회학 간의 진정한 분기점의 원천을 흐리게 하였다는 점을 주지하고(Giddens, 1981:22) 앞으로의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Ⅱ 정치와 경제

논의를 명확히 하기 위해, 우선 마르크스와 베버의 차이를 명확히 하는 것에서 출발하는 게 유리하다. 우선 정치와 경제에 관한 그들의 생각을 살펴보고자 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마르크스는 정치를 경제로 환원하여 파악하였다. 경제를 하부구조, 정치를 상부구조로 놓고, 상부구조는 하
참고문헌

Marx, Karl. 1964. 『Selected Writings in Sociology and Social Phrosophy』. T.B. Bottomore 신역. London, McGrawHill.
Marx, Karl & Engels, Friedrich. 1962. 『Selected Works vol 2』, p.304. Moscow. Foreign Language Publishing House.
Weber, Roth. 1971. 『[Weber's] Historical Relationship to Marxism, in Scholarship and Partisanship: Essays on Max Weber』. Reinhard Bendix and Guenther Roth eds. Berkeley : University of Califonia Press.

** 참고 문헌 **

Badie, Bertrand & Birnbaum, Pierre. 1983. 『The sociology of the State』.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oser, Lewis A., 2003. 『사회사상사』. 신용하ㆍ박명규 옮김. 시그마프레스.
Giddens, Anthony. 1981. 『자본주의와 현대사회이론』. 임영일외 옮김. 한길사.
Hughes, John A. 외. 1998.『고전사회학의 이해』. 박형신ㆍ김용규 옮김. 일신사.
Lowith, Karl. 1992. 『베버와 마르크스』. 이상률 옮김. 문예출판사.
Turner, Jonathan H 외, 1995, 『사회학이론의 형성』. 김문조외 옮김. 일신사.
Weber, Max. 1988.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박성수 옮김. 문예출판사.
Weber, Max. 1994. 『직업으로서의 학문』. 이상률 옮김. 문예출판사.
Weber, Max. 1997. 『경제와 사회 1』. 박성환 옮김. 문학과지성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