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아․열반적멸의 삼법인이 교리의 중심이 된다. 불교는 석존을 교조로 하고 그 설법에 의해서 인류의 전미개오를 시도한다. 형식으로는 불(Buddha)을 각증의 체현자로 하고 법(Dharma)을 소설의 정법으로 하고 승(Sangha)을 수행실천의 화합교단으로 삼는다. 그리하여 佛이 설한 교(依佛之敎)는 종교적
원효의 『대승기신론소와 별기』
원효의 대승기신론소 《大乘起信論疏》2권No. 757-A 起信論海東疏刊行序. [0200a05] 釋於大乘起信論之疏。振古凡有三品。曰 法藏。曰慧遠。曰元曉。世謂之本論三師。就中先二疏行于世年已矣。是機緣方熟...기신론에 대한 주석서로 이 책은 예로부터 기신론의 3대소의
갑오개혁과 정부기구
1. 갑오개혁의 배경
개항을 전후하여 성장한 개화파들은 수적 증가와 시대의 추이에 따라 개화방법에 있어서 견해를 달리하는 분파를 발생케 하였다. 그들은 박규수의 영향을 받았지만, 김옥균을 중심으로 한 급진파와 김윤식을 중심으로 한 온건파와의 시대관에 있어서 상당
<< 금 강 경 >> 원서 강독
Ⅰ. 들어가며
철학의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물론 근본적인 무엇인가를 찾는 것이 철학의 주된 관심사이기는 하지만 현실의 문제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인식하여 현실의 바르지 못한 모습들을 변화 시킬 수 있는 힘을 싫어주는 것 역시 철학의 큰 역할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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