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기신론소, 대승기신론별기, 금강삼매경론, 십문화쟁론, 발심문 등이다. 원효의 저술 중 대승기신론소・별기 와 금강삼매경론 은 특히 철학 부분에서 신라정신과 종교적 이념을 담고 있어 화쟁사상(和諍思想)을 연구하는 데 지금까지 불교연구에 근간을 이뤄 오고 있다.
특히 대승기신론소
대승기신론소, 대승기신론별기, 금강삼매경론, 십문화쟁론, 발심문 등이다. 원효의 저술 중 대승기신론소・별기 와 금강삼매경론 은 특히 철학 부분에서 신라정신과 종교적 이념을 담고 있어 화쟁사상(和諍思想)을 연구하는 데 지금까지 불교연구에 근간을 이뤄 오고 있다.
특히 대승기신론소
대승기신론소, 대승기신론별기, 금강삼매경론, 십문화쟁론, 발심문 등이다. 원효의 저술 중 대승기신론소・별기 와 금강삼매경론 은 특히 철학 부분에서 신라정신과 종교적 이념을 담고 있어 화쟁사상(和諍思想)을 연구하는 데 지금까지 불교연구에 근간을 이뤄 오고 있다.
특히 대승기신론소
소성거사 또는 아래 하(下)자 마저 윗부분을 떼어버린 복(卜)자를 붙여 복성거사라고 불렀다 하며, 고선사 서당화상탑비에 의하면 원효의 별칭으로 고선대사, 만선화상이 있었으며, 구룡, 백부론주 등의 칭호도 있고, 입적한 뒤에는 고려시대 숙종에 의하여 화정국사라는 시호가 주어졌고, 고려시대의
대승기신론』은 대승불교의 정수를 간결하게 정리한 대승불교의 기본 교과서이다. 수많은 주석서 중 원효대사의 『대승기신론소?별기』가 가장 탁월하여, 예로부터 중국과 일본에서 『해동소』라는 별칭으로 존숭받아 왔다. 이번 역주본은 『기신론』과 『기신론소?별기』를 알기 쉬운 우리말로 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