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알아보지도 못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담은 테이프에 귀를 기울이는 것도 또한 이미지이다. 이처럼 그의 모든 작품은 수용소와 처형실의 무거운 공포로 얼룩진 추억에 어리어 있으며 동시에 사회와 인간의 전망 부제를 보여주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베케트의 작품은 소설에서나 희곡에서 Sartre의
베케트는 폭넓은 관객층을 부조리극으로 끌어들였다.
그는 잘 알려진 염세주의자지만 한편 유명한 낙관주의자기도 했다. 자살은 생각도 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그는 인생을 인내했으며 그 터무니없음을 견뎌내는 것을 즐겼다. 그의 주인공들은 어떤 상황에서든 살아남는다. 무너진 인간성이라도 절대
, 소리지르고 특히 폭력과 같이 비언어적인 형태로 의사전달을 하게 되거나, 다른 한편으론 럭키의 독백과 같이 혹은 아무 뜻도 없이 미친 듯이 하는 말, 혹은 자신이 정신착란에 빠져있는 듯한 극단적인 경험을 하게 된다.
5. 문제의 연극
(1) 부조리 연극
전통적인 극
- 시작- 중간- 끝 이라는 구조
중요시해왔다. 대전 후 연극에 새로운 움직임이 일어나면서, 기존의 연극 체제의 반박이 생겨났다. 이 움직임에 베케트는 중요한 한 축을 이루게 된다. 베케트는 스위프트, 카프카 등의 초현실주의자들에게서 철학적인 영향을 받았으며 자신도 모르게 싸르트르의 실존주의를 문학 속에 반영하고 있다.
수 있다.
망명자(exilee)1980
그녀는 대부분의 작품에서 망명 등 여러 자신의 개인적이고 역사적인 상황을 주제로 하여 상징적으로 다루었고 시각적, 언어적 형태로서 변화와 단절에 의한 전치를 재현하였다. 이민자로서 귀환에 대한 갈망과 그것의 좌절, 한국과 미국, 그 어디에도 속할 수 없는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