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반복에 가까운.. '메아리 소리가 들려오는~' 을 부르다가, 결국 노래를 마무리 한다. 할만큼 했다 싶었는지 일부 관객들이 일어나서 나가는데.. 락카펠라 골수팬들이 있었는지 끝까지 박수치고 함성을 지른다. 다들 가는 분위긴가? 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함성이 터진다. 그러나, 마이크가 없었다.
이 글은 뒤르켐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그 이후의 종교사회학적 연구들이 어떻게 뒤르켐의 연구에서 이탈하고 있는지를 또 어떤 점에서 뒤르켐의 연구를 잇고 있는지를 우선 살피게 될 것이다. 그리고 난 후, 종교와 사회의 관계 (다시 말하지만 이 둘의 관계라는 것이 서로의 거리둠을 상정하지는 않는
스페인 역사의 개괄
스페인 문화는 -역사적 맥락에서 훑어 본- 그 태초의 시작에서부터 대립과 갈등의 긴장 관계에서 자생했고 성장해 왔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는다. 기원전 로마인들이 이베리아 반도를 침입했을 때 보여 준 강렬했던 저항의지는 그들 사고에 뿌리 깊게 존재하고 있는 지역주의와
벨라에서도 TV보급률이 90% 이상이라는 사실을 통해, 드라마야말로 브라질에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장르임을 실감할 수 있다. 한국에서와 마찬가지로, 브라질에서도 드라마를 보면서 울고, 고통스러워하고 그리고 행복해하기도 한다. 이렇게 브라질에서 대중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telenovela가
세속화의 개념
사회학적으로 종교의 ‘세속화’(secularization)란 사회변동의 결과로 종교의 변화가 생겨나는 현상을 말한다. 물론 여기에서도 종교는 하나의 종속변수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사회변동의 성격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종교의 변화도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종교의 세속화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