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역사종교라는 틀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고, 구원종교라는 패러다임 속에서 종교의 역사적 흐름을 따라 종교와 사회의 관계를 설명하기도 하며, 민족종교와 세계종교라는 개념을 통해 종교의 보편성 확보를 꾀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사회적 지향성과 개인적 지향성이라는 두 축을 통해
종교적 욕구를 채우지 못할 때 새로운 종교가 출현한다고 했다. 또한 한완상은 사회구조나 공동체가 파괴되어 자아 정체가 혼미해지든지 파괴되면 사람들은 종교를 찾게되고 자아 정체성을 쉽게 찾게 해 주는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한완상,「교회 양적 급성장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169쪽
통해 특정 시기에 형성되는 규범으로 법 제도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학에서 이야기하는 “사회”의 개념은 무엇인지 적고,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떠한 규범을 왜 지키는 것이 중요한지에 대해 자신의 체험을 담아서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겠다.
사회사와 도시사(都市史)가 있으며 다음으로 지배와 정당성의 구조원칙과 형태를 지배사회학, 국가사회학과 법사회학에서 발전시키고 있는 정치적 사회사( M. Weber, 1964)를 들 수 있다. 끝으로 종교와 생활을 재구성하여 세계종교를 자본주의를 위한 발전기회의 관점에서 조명하여, 세속화, 세계의 탈마
Ⅰ. 종교의 사회학적 정의
사회학은 농촌 사회학, 한국 사회학, 여성 사회학처럼 그 앞에서 연구하고 싶은 분야만 붙이면 될 정도로 매우 폭넓은 학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종교사회학은 종교를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연구하려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러나 종교에 대한 좀 더 명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