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성격변주곡 : 변주가 주제의 부분적 특징만을 지니고 각 변주에 새로운 성격을 부여해 가는 것.
베토벤의 <디아벨리변주곡>(작품번호 120)을 비롯하여 낭만파에 그 예가 많다.
비록 변주곡의 기원이 훨씬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긴 하지만, 기악연주를 위한 실제적인 변주곡의 정착은 16세기의 스페
변주곡 형식(Variation Form)
한 도막 형식 또는 두 도막 형식으로 된 간단한 멜로디를 주제(Theme)로 하여 이것을 화성, 리듬, 멜로디, 조성 또는 템포 기타 방법으로 변화시킨것. 보통 6개의 곡으로 변주시키지만 긴 것은 33개의 곡으로 변주시킨 것도 있다. 끝 부분에서는 대개 원 주제의 모습으로 되돌아온
Ⅰ. 개요
낭만주의(romantisism)는 중세 문학의 명칭인 로망스에서 유래된 용어로 18세기 계몽주의의 합리성과 대립되어 주관적인 감정이나 감상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띤다. 바꾸어 말하면 낭만주의 예술은 현실 세계를 초월하여 영원의 세계, 무란의 이상향을 추구하면서 예술과 개인의 개성, 주관을
Ⅰ. 서론
초기 바로크 시대에 카톨릭이 예술 분야에 세웠던 공헌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초기의 프로테스탄트 교회가 지나친 장식이나 규모의 방대함에 대한 반감을 보인 것과는 대조적으로 카톨릭은 소위 ‘장대한 바로크 양식’을 통하여 천상의 승리를 땅 위에 구현하였던 것이다. 이러
작곡되었으며, 이것은 유명한 프렌치 미네트 노래 "아, 어머니께 말씀드릴게요"의 주제에 기반하여 작곡된 12개의 피아노 변주곡입니다. 이 곡은 Mozart가 그 당시에 유럽 음악계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파리에서 작곡되었습니다. 이 곡을 듣고 감상한 연주자의 이름은 Clara Schumann(클라라 슈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