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방법의 적용
(1) 선교지역의 분할 - 당시 조선에 선교기관이 여럿이었기 때문에 노력을 중복하거나 필요 없는 경쟁을 하지 않도록 네비우스는 연합적으로 지역을 분할하는 정책을 마련하였다. “교계예양” 다양한 교파의 선교 활동에서 빚어지는 마찰과 경쟁을 피하기 위해 선교지 분할 협정, 이것
선교, 노동선교에 대한 이데올로기 공세였고, 다른 하나는 노동운동의 급진화 경향 때문이었다. 산업선교에 대한 용공시비가 본격화되면서, 교회는 자신들이 체제전복세력이 아님을 계속 국가에 고해성사해야 했고 그 와중에 공개적 독재체제와의 비판과 대결은 무디어졌다. 특히 광주에서 자행된 신
1. 기독교 종교 집회 참관 배경과 목적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아로 생각하고, 승천한 그가 다시 돌아올 때까지 그의 가르침에 의지하여 살며, 그에 의한 역사 변혁의 때를 기다리는 신앙 공동체이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선교되었고, 한국에서도 개화기 시대부터 선교되기 시작하였다. 지금
선교사들의 영향이 젊은 박형룡의 혈맥에 깊이 자리했다고 짐작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의 신학사상을 살피기 위해서는 당시 프린스톤 신학교와 그 신학교가 속한 미합중국 장로교회의 신학전통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프린스톤은 1812년 신학교의 설립이래로 1929년 까지 동신학교에서는 스코틀
선교사들은 대체로 미신과 우상숭배에 대해서는 단호한 입장에 서있었던 것이 사실이나 토착적 종교들과는 무관한, 순수한 문화적 내용들에 대해서마저도 무조건 배타적인 입장에 서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다만 그들이 한국문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었을 뿐더러 일부 선교사들 중에 기독교 신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