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는 이미 아시아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코리아 열풍을 일으키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기세가 당분간은 꺾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한류열풍”은 열풍에 그치지 않고 하나의 사회 현상으로서 자리매김 해가고 있으며 한국에 대한 국가 이미지를 제고
2. 1∼2차 한류의 특징
2-1. 한류붐의 시작점과 <겨울연가>
한국에서 2002년에 방영된 드라마 <겨울연가>는 일본한류를 논함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다. <겨울연가>는 일본 메이저 지상파 방송 NHK에서 2003년 4월부터 2004년 12월까지 총 4회에 걸쳐 방영되었다. 2003년 6월 초기 방영 시 <겨울연가>의
있다는 기사는 우리문화의 힘이 더욱 커짐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원래 대중가요를 비롯해, 여러 가지 음악에 관심이 많았던 나로서는, 프랑스의 한류기사가 더욱 반가웠고, 이번 기회를 통하여 음악을 중심으로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아메리카, 전세계로 퍼져나가는 한류를 조사해보고 한다.
한류는 다른 아시아 지역에서 일어나는 한류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러시아에서의 한류란 한국 상품의 러시아 진출로부터 힘입은 바가 크다. 왜냐하면 러시아에서의 한국문화는 아직까지 러시아 대중을 사로잡을 만큼 강력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회주의를 벗어나 갑자기 많은 것을 보고
한국문학번역원의 주도로 이루어진 번역 비평을 참고하여 현재 한국문학의 번역 실태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앞의 두 단계를 반영하여 한국문학이 성공적으로 세계화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보고자 한다. 한국문학의 특성을 잘 살리고 현재까지 나타나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