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불교미술은 불교의 교의를 근본으로 하여 발생한 종교미술이다. 그것은 인간의 내면세계에서부터 우러나오는 순수한 믿음의 산물이기 때문에 매우 자연스런 발생동기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불탑과 불상이 처음부터 등장되었다고는 볼 수 없고 매우 단순하고 순박한 신앙심
미술에도 티베트 불교에 관한 것이 많이 만들어 졌다. 조형에는 비만, 경직화, 장식성의 특징이 보이고 때로는 세속적인 작품도 있지만 정신성을 잃지 않은 우수한 작품도 있다.
불교에서 보는 미술이란 원인 지향적인 미술관이다. 이 관점에서 본다면 불화나 불상은 종교적 예배의 대상으로써, 또는
불교의 진리를 자연스럽게 터득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불교미술이라 할 수 있다.
2. 불교미술의 종류
이러한 불교미술은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크게 네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첫째 불교의 예배대상인 불상 즉 불교조각, 둘째 불화 곧 불교회화, 셋째 불구(佛具) 즉 불교공예, 그리고 넷째 불교건축
불교가 인도에서 다른 나라로 전파될 때, 스투파, 승당, 금당, 장경각 등의 건축 양식도 함께 건너갔고 불상 조각과 불화, 불교문학 전통도 전해졌으며, 불교미술과 건축을 위한 새로운 기술들도 전수되었다. 퍼트리샤 아이헨바움 카레츠키는 1988년 이래 바드칼리지 오스카 뮌스터베르크 아시아 미술학
불상에 관해서는 "석굴암 보상은 동양조각 전성기의 뛰어난 걸작이다. 불교조각의 카테고리 가운데 비교적 큰 발전이 없었던 부조 미술에 드물게 예술적으로 뛰어난 창조성을 보여주고 있다. 당시 한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동양문화에 큰 영향을 준 중국 당시대 미술의 특징을 보이고 있음을 부정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