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현(普賢)과 관음(觀音)두 지식(知識)의 법문(法門)과 신중(神衆)·천수(千手)의 두 경문을 한 자도 빠짐없이 강설하였거니와, 또한 일찍이 법을 강하기 전날 대덕(大德) 전업(全業)에게 경의 서문을 기술하게 하매 전업이 열장 가량을 기술하여 강당에 나아가 주니, 균여가 향로를 받들고 걸으면서 한번
6.1 쟁패와 창업의 신화적 표현
6.1.1 건국신화의 재현
◆ 건국신화의 재현 과정
- 신라 말 : 국가의 수탈이 심해지면서 통치력이 약화 , 항거 세력이 도처에서 나타남
- 진성여왕을 분기점으로 신라는 영토와 주민을 보존하기 어려운 처지로 떨어지고, 전국이 군웅할거의 터전이 되었다.
- 반락세
Ⅱ. 균여의 사상(思想)
1. 시대적 배경
균여가 살았던 시대적 상황은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는 게 좋다. 정치 사회적 배경과 불교 사상사적 배경이다. 정치적으로는 신라천년의 사직이 붕괴되고 새로운 고려 왕조가 탄생, 정착되어 가던 과도기에 균여가 살았으며, 단지 그런 시대에
가와 민요인 향가가 나타났다.
이같은 논의는 향가를 사뇌가와 민요로 세분하여 논의한 결과를 수용한 것인데, 향가가 우리말로 된 최초의 기록문학이고 또한 개인 창작시라고 하는 데 의의를 두기는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황패강은 향찰표기만이 향가가 된다는 등식 자체에 의문을 제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