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쟁패와 창업의 신화적 표현
6.1.1 건국신화의 재현
◆ 건국신화의 재현 과정
- 신라 말 : 국가의 수탈이 심해지면서 통치력이 약화 , 항거 세력이 도처에서 나타남
- 진성여왕을 분기점으로 신라는 영토와 주민을 보존하기 어려운 처지로 떨어지고, 전국이 군웅할거의 터전이 되었다.
- 반락세
신화학, 구비문학 측면의 연구를 보면 광범위한 공동문화권의 공통적 특성을 추출하여 전파론적인 측면에서 본 박시인의 연구가 있는데, 신화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참고할만 하다. 그리고 주몽신화를 여러 신화적 자료를 통해 나타난 당시 생활상과 결부시켜 무속적으로 고찰한 것으로는 이재수,
건국신화 또한 긴요한 구실을 했다. 나라를 세우기 위해서 민중영웅의 전설을 건국신화로 발전시켜 건국의 유래의 정당성을 입증할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이미 신화시대는 아니기 때문에 신화적 질서를 내세워도 민중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견훤을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는 네 가지 형태
고려사 세계(世系)에서, 작제건의 아내 용녀가 서해를 내왕하는데 이용한 개성의 대정(大井)은 고려 왕조의 성역이었다. 이들 여인 중에서 유화와 알영은 각각 하늘의 남성 또는 하늘의 남신이었던 해모수와 박혁거세의 여인이 됨으로써 물이 지닌
풍요와 생명의 신화적 상징성을 가진다.
하늘의 남
쟁패와 창업의 신화적 표현
건국신화의 재현
신라 말 국가의 수탈이 심해지면서 통치력 약화
항거 세력이 도처에서 나타남
진성여왕이 정치를 어지럽혔을 때가 분기점
신라는 영토와 주민을 보존하기 어려운 처지로
떨어지고, 전국이 군웅할거의 터전이 됨.
반락세력 지도자 견훤과 궁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