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여의 작품 -보현십원가

 1  균여의 작품 -보현십원가-1
 2  균여의 작품 -보현십원가-2
 3  균여의 작품 -보현십원가-3
 4  균여의 작품 -보현십원가-4
 5  균여의 작품 -보현십원가-5
 6  균여의 작품 -보현십원가-6
 7  균여의 작품 -보현십원가-7
 8  균여의 작품 -보현십원가-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균여의 작품 -보현십원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균여의 생애와 가계
Ⅱ. 균여의 사상(思想)
1. 시대적 배경
2. 略傳(약전)
Ⅲ. 균여의 작품 - 보현십원가
1. 창작동기
2. 형식과 내용
3. 작품에 대한 평가와 의의
Ⅳ.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균여의 사상(思想)

1. 시대적 배경

균여가 살았던 시대적 상황은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는 게 좋다. 정치 사회적 배경과 불교 사상사적 배경이다. 정치적으로는 신라천년의 사직이 붕괴되고 새로운 고려 왕조가 탄생, 정착되어 가던 과도기에 균여가 살았으며, 단지 그런 시대에 살았을 뿐만 아니라 직접 간접으로 상당히 깊게 왕실과 결연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불교 사상사적으로는 지금까지 불교교리에 대한 연구와 실천이 유행하던 신라사회에 ‘直指人心 見性成佛’(직지인심 견성성불)을 주창하는 선법이 새로 전래되어 교와 선이 대립 내지 융합되던 사상적 과도기였기 때문이다.
균여가 태어난 것은 고려 태조 2년(923)인데 이보다 2년 후에 고려 4대 임금 광종이 태어나며 973년에 균여가 입적하자 2년 후인 975년에 광종도 죽는다. 이 두 사람 중 하나는 출가승려로서 또 한 사람은 국왕으로서 서로 가는 길은 달랐지만 각자 자기 분야에서 뚜렷한 하나의 업적을 남겼으며 때로는 신앙적으로 깊게 귀의하고 정치적으로 크게 협력하는 인간관계를 맺고 있었다.
신라 개국 이래 불변의 진리같이 계속되어 오던 골품제도 체제의 왕권을 무너뜨리고 일개 무장인 왕건이 고려왕조를 창업했다. 하지만 건국 초기에는 林春吉(박춘길) 등의 반란 외척인 王規(왕규) 등의 역모가 일어나는 등 정치적 혼란이 계속되고 있었다. 이와 같은 혼란을 목격해 온 태조의 三子 광종에게는 어떻게 하면 호족세력을 제거하고 강력한 중앙집권적 정치체제를 확립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였을 것이다.
그는 즉위 7년에 노비안검법을 단행했다. 노비안검법이란 원래 양민이었는데 전쟁 중 포로가 되어 노비가 된 자를 조사하여 본래대로 자유인이 되게 해주는 법을 말한다. 이 조치로 많은 노비들이 자유인이 되었다. 노비들이 자유민이 되자 호족들이 소유하고 있던 노비수는 자연히 줄게 되었다. 그만큼 호족의 세력이 약화될 수밖에 없었던 것은 물론이었다.
무인세력을 제거하고 문인을 등용하기 위한 또 하나의 조치로 광종은 과거제도를 실시했는데 이와 아울러 승과제도를 시행해서 균여로 하여금 승과제도 시행을 관장하게 했다. 이와 같은 행정조치는 모두 광종이 강력한 중앙집권적 왕권을 확립하기 위한 일련의 정책으로 보아 무방할 것이다.
균여가 살았던 고려 초기의 정치 사회적 상황은 이상과 같이 혼란한 시대였지만 불교 교단사적으로도 또한 교와 선이 대립 내지 혼융되는 그런 시대였다.
신라에 불교가 전래된 이후 일관되게 연구 실천되어 온 것은 교학이었다. 그런데 신라 말기에 이르러 不立文字 敎外別傳(불립문자 교외별전)을 교의로 하는 선법이 전래되자 사람들의 관심은 교학불교에서 선 쪽으로 쏠리기 시작했다. 새로 등장한 선종은 자연히 사상적으로는 교학불교에 대해 도전적 성격을 띠게 되었고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끼쳤다. 즉, 直指人心 見性成佛(직지인심 견성성불)이라고 하는 사상은 누구나 마음을 깨치면 부처가 될 수 있다고 하는 사상이기 때문에 절대왕권을 부정하는 성격을 띠게 되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송은명, 『인물로 보는 고려사』, 시아출판사, 2003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16-고려전기의 교육과 문화』, 국사편찬위원회, 1993
불함문화사, 『한국사상논문선집-균여의 불교사상』, 불함문화사, 1998
김두진, 『균여화엄사상연구:성상융회사상』, 일조각, 1996
김종성, 『고려의 성립과 영토확장』, 문예마당,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