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영상물은 그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시청각적으로 보여주는 동시에, 우리가 그때의 일을 어떻게 기억할 것인가를 지시한다. 영상물은 기억의 재구성에서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영상은 역사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visioning), 시각적으로 재현함(revisioning)으로써, 역사를 다시 쓰게 한
영상자료원 종합영상아카이브가 있지만 통합적인 디지털 영상아카이브의 역할을 하기에 아직 부족한 점들이 많다. 각각 영상관련 저작권 대응방안, 법적 규정 마련이 부족하고, 영상의 공공기관 보존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미비하며, 자료수집, 보존 및 복원에 있어 모두 영세한 규모를 벗어
영상문화에 있어서 창의력을 키워주는 그 원천은 기획에 있다. 제작은 그 기획에 힘을 불어넣는 에너지이다. 과거의 한국영화제도 하에서는 그 기획과 제작이 정부의 정책과 유동자본에 의해 흔들렸다. 앞으로는 기획과 제작이 정책과 자본을 동원하여 창의력을 가능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
5. 비디오의 압축과 복원
비디오는 압축 기술에 따라 데이터의 압축률이 크게 달라진다. 비디오의 압축률이 높을 수 있는 이유는 비슷한 밝기와 색상, 형태의 영상이 반복적으로 재생되기 때문이다. 비슷한 데이터가 나열되는 것을 가리켜 데이터의 중복성(Redundancy)이라 하며, 이 중복성이 많을수록
Ⅰ. 개요
인터넷방송은 인터넷이라고 하는 통신매체를 통하여 방송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통신매체와 방송매체간의 미디어 융합현상이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 어떤 일이 이루어질 때 사람들은 그것을 흔히 가상공간(cyberspace)에서의 일이라고 한다. 가상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