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정책] 21세기형 디지털영상아카이브를 위한 정책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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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정책] 21세기형 디지털영상아카이브를 위한 정책제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연구목적

2. 디지털영상아카이브 구축의 필요성

2.1. 영상아카이브의 정의
2.2. 디지털 영상자료 보존의 필요성
2.3. 디지털 영상아카이브의 필요성

3. 해외 아카이브 현황

3.1. 영국
3.1.1. 국립영화방송아카이브(National Film and Television Archive : NFTVA)
3.1.2. 영국영상아카이브의 특징

3.2. 프랑스
3.2.1. 필름 아카이브 SAF (Servicedes Archive du Film)
3.2.2. INA (국립시청각연구소)
3.2.3. 프랑스 영상아카이브 특징

4. 국내 영상아카이브 현황 및 문제점

4.1.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디지털아카이브센터

4.2. 한국영상자료원
4.2.1. 한국영상자료원 종합영상아카이브 현황
4.2.2. 한국영상자료원 종합영상아카이브의 문제점

5. 21세기형 디지털영상아카이브의 구축방안

5.1. 기본원칙
5.2. 운영
5.3. 저작권
5.4. 수집
5.5. 보존과 복원
5.6. 대중마케팅
5.7. 21세기형 디지털영상아카이브의 구축방안 도식화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목적

21세기 영상미디어의 시대에 영상을 보는 것은 현실을 보는 것이고 그 현실은 역사가 되어 기록된다. 우리는 영상을 통해서 의미를 전달하는 시대에 살고 있고 영상은 시대를 반영하는 하나의 역사물로 자리매김하였다. 때문에 영상자료들은 이제 그 시대상과 가치관, 문화를 읽어내는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영상물의 디지털 보관과 활용의 중요성과 영상 아카이브의 중요성은 더욱 대두된다.
현재 한국에 방송 영상 부분에선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디지털아카이브센터, 영화 부분에선 한국영상자료원 종합영상아카이브가 있지만 통합적인 디지털 영상아카이브의 역할을 하기에 아직 부족한 점들이 많다. 각각 영상관련 저작권 대응방안, 법적 규정 마련이 부족하고, 영상의 공공기관 보존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미비하며, 자료수집, 보존 및 복원에 있어 모두 영세한 규모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완벽한 국립영상아카이브 구축을 위해선 해외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방송과 영상을 통합하는 아카이브가 필요하지만 각 기관이 오랜 기간 다른 전통과 환경 속에서 발전해온 특성과 현재의 미비한 시스템 상황 등을 고려할 때 국립아카이브로 한 번에 통일한다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일이다.
때문에 본 디지털영상아카이브 구축의 정책제안에서는 디지털아카이브센터와 종합영상아카이브 각각을 특성에 맞는 발전방안과 구체적인 정책을 제안함과 동시에 각 아카이브가 상호보완과 교류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한 방법을 모색하려다. 현재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 DMC내로 한국영상자료원이 이전하여 종합아카이브센터가 새롭게 구축되고,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의 디지털매직스페이스(DMS)조성은 영화아카이브와 방송영상아카이브의 통합점을 만들 수 있으리라 기대하며 디지털영상아카이브 구축모형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논문>>

* 김창유, 디지털 시대의 영상자료 보존을 위한 디지털 영상 아카이브의 필요성에 대한 연구, 조형논총제9호(2004)
* 전자신문사, “새로운 도전 디지털 방송 시스템의 변화”, 서울: 전자신문
* 강영숙, 디지털 방송 시대의 방송 영상 아카이브 방안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학위논문 (2000)
* 박수현, 방송 영사아 아카이브의 역할과 효율적 운영 방안,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윤은혜, 정연경, 디지털 방송영상아카이브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이회여대 대학원 문헌전보학과

책>>
* 영화진흥위원회, 영화 콘텐츠의 문화 산업적 활용을 위한 연구 , 영화진흥위원회, 2001

사이트>>
씨네21 www.cine21.com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www.kbi.re.kr
한국영상자료원 www.koreafilm.or.kr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 www.kmdb.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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