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자료들은 이제 그 시대상과 가치관, 문화를 읽어내는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영상물의 디지털 보관과 활용의 중요성과 영상아카이브의 중요성은 더욱 대두된다.
현재 한국에 방송영상 부분에선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디지털아카이브센터, 영화 부분에선 한국영상
본 연구에서는 이상과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문헌자료 탐색 선행 연구 이론과 방송기록을 참고하고 제작 현장에서 비선형 영상편집을 하고 있는 방송 제작 PD와 방송기술 전문인들을 대상으로 이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된 이론들의 선행 연구를 위해서는 방송관련
영상을 비추어서 실제 배우와 홀로그램과의 치밀하게 계산된 행위와 절묘한 조화로 영상연극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준 공연이다. 또한 사운드 시스템 역시 고밀도 효과장치로 인해, 영상과 음향의 적절한 배합으로 마치 관객의 입장에서는 영화관에 들어온 듯 한 착각을 일으키기도 한다. 고전신화 오
필름과 디지털애니메이션
'Digital to Film' 즉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그래픽을 직접 필름에 레코딩하는 방식은 분명 'Video to Film' 보다 이상적인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이러한 작업은 35미리 상업영화에서도 특수효과나 CG 합성 부분에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고가의 전 문장비
Ⅰ. 개요
침체해 가는 산업 현실 속에서 많은 자구책이 시도되고 있다. TV스타를 앞세워 흥행에 성공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200만 현 인구 달성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군마현이 제작한 오구리 고헤이의 <잠자는 남자>의 성공은 새로운 형태의 영화 제작 붐을 일으키고 있다. 무엇보다 주목할 만한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