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도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역사
복지국가의 역사를 살펴보면 처음부터 정부의 개입은 시작되지 않았다. 정부의 개입이 시작하기 전 자유방임을 주장하는 많은 학자들이 있었는데 먼저 시장에 모든 걸 맡겨야 된다는 아담 스미스(Smith A)의 ‘보이지 않는 손’에서 자유방임주의가 시작된다.
국가의 대두
1) 복지국가로의 진입 : 서구 각국의 정부들은 19세기 중후반에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정부의 기능과 범위를 확대시키기 시작하였다. 근대국가
에서 현대국가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행정의 범위와 규모가 확대되었고 이는 국가의
형태를 적극적
복지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평등을 바라보는 시각에서 잔여 주의는 누구나 시장에 나와서 경쟁할 기회만 주면 된다는 평등관을 제시하고 있다. 이것은 기회의 평등을 말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잔여 주의자는 프리드먼으로 그는 시장 속 인간은 자유인이며 창조적인 존재이며, 국민과 국가의 이익이
스미스는 주장하였으며, 성실하게 일하며 근면성을 키우기 위한 최선의 장치이기도 하다. 복지는 이타심 자비심에 기반한 동정 공감의 도덕적 행위라고 칸트는 말하기도 했다.
사회복지 잔여적 관점과 제도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를 제시한 학자는 윌렌스키와 로브이다.
잔여주의
우리나라는 사회복지학개론3공통 아래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40점) ① 탈상품화와 계층화 ② ‘그들에게 국민은 없다’라는 말의 의미 ③ 국민의 집 ④ ‘국민연금을 다단계 피라미드’라고 주장하는 논리 ⑤ 기회의 평등과 조건의 평등 ⑥ 한국의 자본주의가 예외적인 이유 ⑦ ‘이상이 일상이 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