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쇼이 극장에서 운명을 걸었던 작곡가들은 글린카, 무소르그스키, 차이코프스키, 쇼스타코비치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이 곳에서 명성을 얻어 세계적으로 이름을 떨친 오페라 가수나 무용수로는 샬리아핀, 갈리나 블라노바, 마야 프리세츠카야 등이 있다.
전속 발레단과 오페라단은 모스크바
호두까기와 쥐의 임금님》(1819)을 대본
호두까기인형을 선물로 받았는데 그 인형이 꿈 속에서 쥐의 대군을 퇴치하고 아름다운 왕자로 변하여 클라라를 과자의 나라로 안내하는 이야기
1934년 영국의 로열 발레단에 의해 상연된 후 유럽에서도 자주 상연됨
한국에서는 1948년 서울발레단에 의하여
발레 작품 등을 들 수 있다. 그의 작품들은 20세기 흐름을 반영한 사상들로 채워졌다.
1903년 프티파가 은퇴한 후 페테르부르그 발레는 새로운 방향을 모색했다. 포킨은 러시아발레의 획일적인 안무와 의상을 개혁하길 바랬다. 또한 그는 표현성, 예술의 조화, 정확한 역사적 사실이 담긴 무용을 원했다
러시아발레는 그제서야 한창 꽃을 피우기 시작한다.
1850년~60년대 러시아 황실은 19세기 최고의 안무가들 중 세 사람을 상트 피체르부르크로 초청한다. 쥘 페로는 러시아에서1848년~1859년까지, 아더 셍-레옹은 1859년에 페로의 자리를 계승하여 1869년까지 러시아 황실발레단을 위해 발레를 안무했다.
호두까기와 쥐의 임금님》(1819)을 대본으로 하여 쓴 것으로 소녀 클라라가 크리스마스에 호두까기인형을 선물로 받았는데 그 인형이 꿈 속에서 쥐의 대군을 퇴치하고 아름다운 왕자로 변하여 클라라를 과자의 나라로 안내한다는 환상적인 이야기로 되었다. 1934년 영국의 로열발레단에 의해 상연된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