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데아에 대한 크리스타볼프의 해석은 완전히 다르고 독창적이다. 볼프는 메데아가 저질렀다고 신화 속에서 나타나는 모든 범죄를 부정한다. 그리고 희생양과 진실의 왜곡을 다룬 최신 인류학 이론을 끌어들여 메데아가 살았던 때를 재구성한다. 볼프는 우선 메데아가 처한 사회적 현실에 주목한다.
크리스타볼프는 의문을 제기한다. 그녀는 자신의 소설 “메데이아, 목소리들”에서 기존의 메데이아와 그녀에 대한 이야기를 철저하게 해체시키고 전혀 다른 메데이아를 이야기한다.
그렇다면 이제 볼프의 새로운 메데이아 이야기를 만나보고, 그것이 지난 수천년간 형성되어 왔던 메데이아와는
Ⅰ. 독일문학의 배경
체계이론적 문예학의 입장에서 문학의 특성과 존재방식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학을 준거이론으로 삼는 대신 예술과 문학도-예술, 문학 외의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사회적 영역으로 간주하는 사회이론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체계이론의 시각에서 보자면 문학이나 예
Elisabeth Borchers와 헬무트 하이센뷔텔 Helmut Heißenbüttel, 페터 헤르틀링 Peter Härtling, 페터 마이발트 Peter Maiwald, 그리고 보토 슈트라우스가 이러한 주제에 근접해 있다. 독일이라는 주제는 지식인들의 논쟁이라는 지엽적인 테두리에서 벗어나 독일인들의 일상적인 의식 속에 자리 잡게 되었다.
Ⅰ. 영미의 작가
1. Archibald MacLeish(1892~1982)
MacLeish는 Illinois주 Glencoe에서 태어났다. 그는 Yale 대학에서 문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Harvard 대학에서 법학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미국의 어느 문인과도 달리 직접 시대와 현실에 관련을 맺고 살은 시인이다. 그는 시인이 결코 초연한 특권적 존재가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