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독일문학의 배경
체계이론적 문예학의 입장에서 문학의 특성과 존재방식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학을 준거이론으로 삼는 대신 예술과 문학도-예술, 문학 외의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사회적 영역으로 간주하는 사회이론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체계이론의 시각에서 보자면 문학이나 예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아>는 이아손과 메데아 사이에 벌어지는 미움과 다툼을 주요 쟁점으로 삼아 쓰여진 희곡이다. 이 희곡은 이아손이 메데아를 버리고 코린토스의 왕녀와 새로 결혼을 함으로 인해 메데아가 분노와 비탄을 느끼는 것으로 시작한다. 게다가 추방까지 당할 위기에 처하자 메데아는 결
하기 시작하였다. 이 때 그는 두 번째 소설『검은 커튼』을 쓴 해였다. 이 작품은 후에 1911년에서 12년에 걸쳐「폭풍」, 즉「슈투름」(Sturm)지에 발표되는데 되블린은 프라이부르크 시절에 어쩌다 프로이트(Freud)의 정신분석에 흥미를 갖게 되는 한편 스피노자와 헤겔의 철학에도 몰두했던 적이 있었다.
독일뿐 아니라 유럽, 미국, 아시아 등 괴테를 아는 모든 이들에게 아주 특별한 해였다. 독일이 낳은 세계적인 문호 요한 볼프강 폰 괴테의 탄생 250주년으로 세계 주요 도시에서 각종 기념행사와 공연이 계속되었다. 괴테가 25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것은 문학뿐 아니라 정치,
독일 페미니즘운동의 유형론에 대해서는 정현백, 서구 여성운동의 어제와 오늘, 한국 여성연구소 편, 새 여성학강의, (동녘, 1999), 278-281면 참조.
1890년대까지 소녀에게 인문계 고등학교 진학이 허용되지 않았고, 1908년까지 여성에게 정치단체 참여가 금지되었던 독일에서 1870, 80년대까지 자유주의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