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정의의 실현, 혹은 인류의 평화에 두고 있다. 물론 기독교라고 해서 이러한 인류의 보편적 가치들을 절대로 무시하거나 도외시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것들은 기독교적 관점에서 볼때 어디까지나 하나의 과정이고 방법이지 목표나 신념이 될 수없다. 기독교가 봉사를 행해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
자원봉사 활성화 모형
사회사업학, 사회복지학의 기원을 전근대적 개념과 현대적 개념 및 용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전 근대적 개념을 대표하는 용어는 ①상부상조→ ②종교적 이념에 바탕을 둔 자선상담→ ③ 인간애에 기초한 인간존중사상→구호사업→이타주의에 기초한 사회봉사활동으로
시설이나 시민단체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소외계층의 경우 기독교사회복지관의 개입과 원조가 절실히 요망되고 있다.
초대교회의 구제사업의 전통에 의한 교구단위의 집단적 구제사업이 있어 왔다. 소외계층을 향한 사회봉사도 과거와 같이 일시적인 자선이나 무계획적인
기독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의 목적인 인간의 행복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인간의 행복은 ‘하나님나라의 건설’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는 가운데 얻어지는 하나의 결과라고 본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기독교사회복지란 기독교의 근본정신인 생명존중, 이웃사랑과 봉사와 헌신을 통해서 세상
사회복지참여는 사회에 도움을 주는 것만이 아니라, 종교계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준다.
종교계의 사회복지참여와 교세증가와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러므로 교세면에서 정체되어 가고 있는 일부 종교계가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도 종교계의 사회복지활동에의 참여는 중요한 의미를 지